식물의 감성

텃밭에서 소소하게 가지 키우기 본문

생활텃밭

텃밭에서 소소하게 가지 키우기

마음여행자 2020. 6. 4. 10:34

가지

영어이름 : Eggplant
원산지 : 인도
알맞은 온도 : 25 ~ 28℃

가지는 고추, 감자, 토마토와 함께 가지과의 대표적인 작물입니다. 토마토 처럼 빨리 자라진 않지만, 서리가 내리기전까지 여러번 수확의 기쁨을 누릴수 있어요. 가지는 염증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, 이뇨 작용을 한다고 해요. 하지만 덜 익은 가지를 먹으면 설사가 날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. 가지는 씨앗으로 키우려면 60~80일 정도 걸려요. 텃밭에서 소소하게 키우기에는 모종을 사서 심는게 좋아요.


밭만들기

가지는 수분이 많은 땅을 좋아합니다. 모종을 심기 1~2주전 평당 5kg정도의 퇴비를 뿌려주면 좋습니다. 두둑은 높지 않은 평이랑을 만들고 지주를 세워야 하므로 좁지 않게 해줍니다.

  • 고랑넓이 : 120cm
  • 두둑높이 : 10~20cm


모종 심기

모종을 구매할때는 키가 큰 모종보다는 줄기가 튼튼하고 잎사귀가 네다섯장 정도 되는 모종을 고릅니다.
5월 초부터 중순 정도 밭에 심어줍니다.

  • 포기당 40cm~50cm 간격으로 구덩이를 팝니다.
  • 물을 흠뻑 주고 스며들때까지 기다립니다.
  • 모종을 넣고 흙을 덮어줍니다.
가지 모종

지주 세우기

날씨가 좋을때는 상관없지만, 비바람이 불면 고추처럼 잘 쓰러지므로 지주를 세워주면 좋아요. 줄기나 열매가 땅에 닿으면 짖무르거나, 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미리 지주대를 세워주는게 좋습니다. 길이 120~150cm 정도의 나무나, 철제등을 이용해 모종 주변에 꽂아줍니다. 그리고 끈을 이용해 지주대와 모종을 묶어주면 됩니다. 보통 한 포기당 한개의 지주를 세워줍니다.


기르기

가지는 가지자르기를 잘 해줘야 해요. 잎이 크고 가지도 무성하므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열매로 갈 영양분이 분산됩니다. 제일 처음 꽃이 맺힌 곳 밑으로는 줄기와 잎을 모두 따주세요. 누렇게 변한 잎, 병든 잎을 수시로 제거해 주세요. 바람이 잘 통하도록 공간을 마련해 주시면 병해충이 적어요. 영양분이 많이 필요한 작물이므로 3주에 한번 정도 웃거름을 줍니다.


수확하기

꽃이 떨어지고 조그마한 가지 열매가 보이기 시작하면 금방 자라요. 적당하게 큰 가지는 수시로 따서 드시는게 좋아요. 덜 익은 가지를 드시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생으로 드시지 않는게 좋아요. 눈으로 보았을때 검보랏빛이 강한 것들을 따서 드시는게 좋아요. 너무 늦게 수확하면 단단하고, 맛이 떨어져요.

수확한 가지와, 토마토

 

 

 

충분한 거름, 지주, 통풍 이 세가지만 기억해 주세요.
다소 손이 많이 가는 작물이지만, 수확의 재미를 많이 느낄수 있는게 바로 가지 랍니다.

그럼 즐거운 텃밭 생활 하세요 ^^

Comments